1. 입출력 스트림
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읽고 출력하는 작업을 계속해서 수행한다.
데이터는 개발자들의 키보드로도 입력될 수도 있지만 파일이나 네트워크에서도 입력될 수 있다.
반대로 모니터로 출력이 될 수 있지만 파일이나 네트워크 상으로 출력될 수 있다.
자바에서도 HTML이나 CSS처럼 버튼을 만들 수도 있고 프레임을 짤 수도 있다.
이런 패키지들은 java.awt.* 이나 javax.swing.* 에 대부분 포함되어있다.
하지만 웹에서 출력을 건드릴 때는 HTML이나 XML에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용이한 편이다.
그렇기에 이번 게시글에서는 자바에서 데이터를 파일로 입출력하는 것에 대해 집중하여 알아보려 한다.
(java.io.* 패키지를 활용할 예정이다. 여기서 io란 input과 output을 의미한다)
2. 어떤 파일에 출력할거야?
파일들은 다양한 확장자를 가지고 있다.
- .java / .class / .html / .css / .js / .txt / .pdf / .xls / .jpg / .gif / .png 등등등
그래서 자바에서 파일에 무언가를 출력할 때는 어떤 확장자에 출력시킬 건지를 결정하여야 하고 그것과 관련된 클래스들이 수없이 존재한다.
이러한 클래스들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이 된다.
구분 | 입력 | 출력 |
바이트(byte) 기반 스트림(1바이트) : 그림, 멀티미디어 등의 바이너리 데이터를 입출력 |
InputStream | OutputStream |
문자(character) 기반 스트림(2바이트) : 문자 데이터를 입출력 |
Reader | Writer |
이정도의 개념을 이해한 뒤 이제 파일로 입출력을 해보려한다.
이 게시글에서는 메모장 파일(.txt)에 출력을 시키는 것로 연습해보려한다.
3. 메모장 파일에 입출력시키기
메모장 파일에 입출력을 시키기 위해선 우선 출력될 메모장 파일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.
이클립스에서도 아래와 같이 메모장 파일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.
만들어진 메모장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입력해두었다.
이제 이 data.txt파일을 byte형과 char형으로 불러보려 한다.
(한글은 1바이트를 할당하는 byte형에선 아마 깨질 것이다, 깨질 것을 염두에 두고 불러와보자)
1) byte 기반으로 입력 시키기(InputStream / OutputStream)
byte 기반으로 입출력 시키는 것은 인풋스트림과 아웃풋스트림을 활용한다.
파일에 접근할 때는 늘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때도 염두에 두어야 하기에 예외처리가 꼭 필요하다.
① 파일 경로 가져오기
우선 파일의 경로를 String 타입의 변수에 담았다.
String filename = "C:/java202207/workspace/basic01_java/src/oop0920/data.txt";
② 파일 경로를 InputStream 클래스에 담기
그리고 InputStream의 하위 클래스인 FileInputStream 클래스로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든 뒤 파일을 담으려 한다.
이렇게 하지 않으면 filename은 그저 긴 문자열에 불과할 뿐이다.
FileInputStream fis = null;
③ 예외처리하기
이 후 예외처리를 시작한다!
// 예외처리(파일이 없어도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종료되도록)
// 파일을 열면 파일을 닫아야 다른 페이지에서 같은 파일을 사용할 때 오류가 나지 않는다
try {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파일 읽기 실패 : " + e);
} finally {
// 자원 반납
try {
if(fis!=null) { fis.close(); }
} catch (Exception e) { }
} // end
④ 결과 확인하기
이제 fis에 filename을 담고 이클립스에서 결과를 확인해보자.
출력을 시킬 땐 InputStream의 read() 메서드를 활용한다.
read() 메서드는 출력할 파일에서 1바이트씩을 계속 가져오는 기능을 한다.
이것을 while문의 무한 루프 안에 넣고 바이트값이 -1이 되는 때까지(파일이 끝나서 아무런 내용이 없을 때까지) 반복시킨다.
fis = new FileInputStream(filename);
while(true) {
int data = fis.read(); // 1바이트 읽기
if(data==-1){ // 파일의 끝(End Of File)인지? * BOF도 있음
break;
} // if end
System.out.println(data);
} // while end
read() 메서드는 바이트값이기 때문에 data를 int 형으로 담았다.
그래서 이것을 문자열형으로 가져와야한다.
printf 메서드를 활용하여 문자열형으로 가져와보자.
fis = new FileInputStream(filename);
while(true) {
int data = fis.read(); // 1바이트 읽기
if(data==-1){ // 파일의 끝(End Of File)인지? * BOF도 있음
break;
} // if end
System.out.printf("%c", data);
} // while end
이렇게 data.txt 파일을 잘 가져왔지만(Input) 한글이 다 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이처럼 우리가 byte형을 쓸 것인지, char형을 쓸 것인지는 파일의 내용을 보고 개발자가 판단해야한다.
2) char 기반으로 입력 시키기(Reader / Writer)
char 기반으로 입출력 시키는 것은 Reader과 Writer을 활용한다.
방식은 byte 기반의 입력 방식과 동일하며 클래스는 Reader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인 FileReader 클래스를 활용한다.
전체 코드만 아래에 실어두었다.
package oop0920;
import java.io.FileReader;
public class Test02_inpu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2) char형 기반 -> 한글 안깨짐
String filename = "C:/java202207/workspace/basic01_java/src/oop0920/data.txt";
FileReader fr = null;
// 예외처리(파일이 없어도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종료되도록)
// 파일을 열면 파일을 닫아야 다른 페이지에서 같은 파일을 사용할 때 오류가 나지 않는다
try {
fr = new FileReader(filename);
while(true) {
int data = fr.read(); // 2바이트 읽기
if(data==-1){ // 파일의 끝(End Of File)인지? * BOF도 있음
break;
} // if end
System.out.printf("%c", data);
} // while end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파일 읽기 실패 : " + e);
} finally {
// 자원 반납
try {
if(fr!=null) { fr.close(); }
} catch (Exception e) { }
} // end
} // main() end
} // class end
'⁂ Java > : 기본 익히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#10-3 입출력스트림 : 출력(Output) (0) | 2022.09.20 |
---|---|
[JAVA] #10-2 입출력스트림 : 입력(Input) - BufferedReader (0) | 2022.09.20 |
[JAVA] #9-6 File 클래스 (0) | 2022.09.19 |
[JAVA] #9-5 스레드(Thread) (0) | 2022.09.19 |
[JAVA] #9-4 제네릭(Generic) 이해하기 2 - 제네릭 (0) | 2022.09.16 |